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족구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까지 정리

by 먹고또먹고 2023. 6. 6.
반응형

수족구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병도 유행이있어,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라면 유행병은 다 걸리는것같습니다. ㅠ

수족구의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과 예방법 까지 알아보고 아이가 수족구에 걸렸다면 아래와같은 방법으로 돌봐주세요.

 

수족구 원인 및 감염경로

수족구는 엔테로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병입니다.  

이 병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5세 미만의 어린 아이들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감염은 환경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유행개인의 면역력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유행병으로 지역 및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주로 여름에(5~8월) 유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번 유행하기 시작하면, 몇주에서 몇달까지도 어린이집이나 수영장, 키즈카페, 등 아이들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집단 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족구의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3~7일입니다.

잠복기 동안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지만 쉽지 않습니다..

수족구는 비말이나 직접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 직접 접촉 :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
  - 비말 감염 : 기침, 재채기, 대화 등을 할 때 바이러스가 비말로 전파
  - 오염된 표면 : 바이러스가 있는 물건을 만진 후 손으로 얼굴을 만지거나 입안에 손을 가져갈 경우 


수족구 증상

주요 증상은 발진, 고열, 통증, 구토, 식욕부진..

 

  - 발진 : 손과 발에 두드러기같은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작은 빨간 반점이나 수포 형태로 나타나고,  물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입안에도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무섭습니다..음식을 못먹어요..)
              입술, 혀, 구강 점막 등에 발생하며, 빨간 반점, 작은 수포 또는 궤양으로 나타납니다.

  - 높은 체온 : 발진과 함께 체온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상승하여 38~40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나게 됩니다.(체온상승 없이 지나가는 아이도 있다고 합니다)

                      

  - 통증 :  근육, 관절, 두통 인후통 등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식욕부진 : 입안에 생기는 발진과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거부하거나 식욕이 사라집니다.

 

수족구 치료

수족구는 치료할 수 있는 약이 없습니다.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 대부분의 경우 발병 7~10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 진통제 해열제 복용 :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등 약물을 사용하여 발열 및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사용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 적절한 영양 공급 :  충분한 수분과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통증으로 식사를 거부한다면, 과자나 간식이라도 먹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휴식과 회복 : 휴식을 취하고 체력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고, 계속된다면 합병증이 생길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 예방

집에서 아이를 돌볼수 있는 환경이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린이집에 다니기 떄문에 또래와의 접촉이 생기게 됩니다.

 

수족구를 예방하기 위해서 손 씻기,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 물건의 공유를 피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손 씻기 : 손을 비누와 물로 꺠끗하게 씻어주세요.

                   특히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후, 외출 후 에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 직접 접촉 피하기 :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개인물건 사용 : 음식, 음료수, 식기류, 수건 등 개인 물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위생적인 환경 조성 : 주변 환경의 위생을 유지하고 청결을 유지합니다.


  - 면역력 강화 :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단, 건강한 신체활동으로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수족구는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지만, 위의 방법으로 전파를 줄이고,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열이 나는데 아파서 물도 못먹고, 울다가 지쳐 축 늘어져있는 모습을 보면 부모마음은 무너집니다..

하지만 이럴때일수록 부모가 더 잘챙겨먹고 아이를 케어해 주어야합니다.

모두 힘내시고 수족구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수족구는 증상이 사라지고, 아이의 에너지 수준이 회복되면 완치로 볼수있지만

소아과에 방문하여 의사의 확인을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